1. 무극(巫劇)의 정의
무극은 무당(巫堂) 또는 무부(巫夫)가 굿을 하는 중에 행하는 연극을 가리킨다. 황루시 「무당굿놀이연구」이화여대 박사학위논문, 1987, 1면
따라서 무극의 공연 주체는 무집단(巫集團)이고, 공연환경은 굿이라고 할 수 있다. 굿은 문학․ 음악․ 춤이 결합되어 있는 종합예
1) 무극의 특성
ⅰ> 제의성
․ 무극은 제의성을 바탕으로 출발한 극이며, 현재도 제의의 일부로서 공연이 됨.
․ 가면극이나 인형극에 비해 무극이 강한 신성성을 가짐.
․ 기본 형태는 모방주술(模倣呪術)로 출발했을 것으로 추측함.
․ 강한 주술적 제의를 바탕으로 무의(巫儀)와 그
무극이다. 무극을 '굿놀이'라고 하거나 문학작품 속에서 무가의 갈래의 범주에 포함한 '희곡무가( 曲巫家)라고도 한다.
다른 민속예술 보다 아직까지도 민중들의 삶 속에서 전승력을 잃지 않고 있는 민속의례인 굿 속에서 무가가 어떠한 특징을 가지며 무가와 무극을 연행하는 무당의 유형과 굿의 전
Ⅰ. 개요
고대 사회의 하늘에 대한 경험은 하늘을 향한 구체적인 몸짓으로 표현되었다. 제천(祭天), 일명 국중대회(國中大會)라 하여 온 천하가 하나가 되어 집단가무를 즐기며 희생제물을 하늘에 바치기도 하고, 각 부락에서 천군이라 불리는 사람이 제천의식을 집례하면서 그 징표로 솟대를 세우기
Ⅰ. 개요
문화의 저층에서 오늘날까지 연면히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민간연희의 질긴 생명력을 무시할 수 없다. 이는 ‘문화재’ 차원에서 유지 보존되는 가면극 등속을 두고서 하는 얘기가 아니다. 삶의 현장에서 사람들과 호흡하면서 자생적으로 살아 움직여온 연희, 예컨대 굿놀이[무극]를 두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