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사회무용(생활무용)의 개념 및 특징
‘사회무용(社會舞踊)’이라는 용어는 그야말로 최근에 나온 것으로, 1989년 이병옥이 ‘사회무용에 눈뜨자’라는 한국일보 무용평(2월 2일)을 쓰고, 이어서 ‘사회무용 개념정립을 위한 기초연구’(한국체육대학 사회체육연구소 사회체육연구 제3
무용 통합동작교수법
1) 전통무용
한국의 전통적 움직임, 즉 민속놀이와 체조형식에는 강한 신체활동을 요구하는 것들이 많으며 또한 그 효과가 건강한 체력을 얻기에 적합한 움직임이 상당히 많다. 더구나 우리의 역사 속에 나타난 여러 유형의 움직임들은 모두 우리 전통의식과 생활양식에서 비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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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의 여성무용가를 다룬 논문을 찾아보았을 때, 눈에 띄었던 점은 발레에서 여성무용수 관련 논문의 비중이 적었다는 점이다. 초기 발레의 탄생과 발레의 발전에 여성보다는 남성이 더 우월한 위치에서 그 역할을 하였기 때문에 후에 논문에서도 여성무용수보다는 남성무용
아직까지 무용학 이론의 자체가 세분화되어 대학원 과정에 설립되어 있지 않으며, 좀 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를 하기에는 많은 제약이 따른다. 내가 연구하고 싶은 ‘무용심리학’ 또한 어떤 연구를 하기 이전에 그에 대한 기본적인 교육을 받는데 조차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는 실정이다.
Ⅰ. 서론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사람들은 ‘가지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존재하는 것’인가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이에 개성있는 풍요로움과 자아실현을 지향하는 현시점에서 무용은 사람들의 생활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이고 아울러 다양한 종류의 무용들이 사람들의 생활과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