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와 조음 방법 동화 조음 위치 동화는 조음 위치가 다른 음운들이 인접하여 조음 위치가 같아지는 것이고, 조음 방법 동화는 조음 방법이 다른 음운들이 인접하여 조음 방법이 같아지는 것을 발한다.
가 있는데 이 글에서 다루게 될 유음화는 이 중 조음 방법 동화에 속하는 음운 현상이다.
유음화
활용과 파생이라는 문법범주 차이에서 오는 것이라고, 즉 음운 현상에 대한 비음운론적 제약 때문이라고 보아 왔지만, 새로운 해석 방법은 ‘안기-’는 이미 통시적 단위가 되어 그 전체로써 어휘부에 등재되는 것이어서 경음화라는 공시적인 음운 규칙을 적용받을 대상이 되지 못한다고 보는 것이다.
음운론 개설]
음운규칙이 나타나는 이유는 첫 번째 더 쉽게 발음하기 위한 조음노력의 절약이다. 이는 동화작용, 동음생략에서 나타난다. 두 번째는 표현을 분명하게하기 위해서이다. 발음을 되도록 분명하고 정확하게 해야 의사소통에 지장이 없기 때문이다. 이화작용, 모음교체 등이 있다. 세 번째
자음동화는 방향에 따라 순행 역행 상호 동화 등으로 나뉜다. 종류에 따라서는 완전동화(진리[질리])와 불완전 동화(국물[궁물])로 구분한다. 자음동화에는 비음화와 유음화, 그리고 경음화 등이 있다.
구개음화는 끝소리로 ‘ㄷ, ㅌ’을 가지는 형태소가 모음 ‘ㅣ’로 시작되는 형식 형태소와 만날
방언의 크기
한 언어의 방언들은 대체로 애초에는 한 가지 모습만을 가졌다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여러 지역에서 각각 다른 모습으로 변화를 일으킨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즉 한 모체로부터의 분화체인 것이다. 이 언어의 분화는 그 폭이 아주 커지면 아예 다른 언어로 갈리기도 한다. 가령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