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들을 탐색함으로써, 그들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하도록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보는 것이다. 사회극이 그렇게 잘 활용되는 이유 중 하나는 사회극이 우리가 서로 다르기보다는 유사하다는, 인간성에 대한 진리를 다루기 때문이다.
사회극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바로 그러
마당극의 발생과 전개
정치적 민주 ․ 경제적 자립의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문화 방면에 있어서도 전후 외래문화의 무분별한 유입으로 위축되었던 민족문화를 되살려 문화적 독립을 이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탈춤을 비롯한 전통극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60년대의 전통문화에 대한
마당극은 행사의 다른 프로그램과 어우러져야 하며, 관중을 연극 공연으로 이끌어오고, 연극이 끝난 후에는 생활로 되돌아가게 하는 장치들이 필요하다. 관중이 흩어져 있으면 풍물패를 앞세운 길놀이를 하거나, 모인 관중에게는 그들이 극 진행과정에서도 집단성과 자발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함께
쌓여있는 저 풍성한 형식가치들, 특히 해학과 풍자언어의 계승을 거절”했다고 비판했다.
Ⅱ. 김지하의 마당극
<소리굿 아구>는 1974년 3월 국립극장 소극장에서 있었던 이종구 작곡발표회의 2부 순서로 공연되었고 이어서 이화여대 대형강의실(4월)과 원주 카톨릭문화회관(10월)에서 공연되었다.
마당극운동으로 그 정신이 계승된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2. [신극]의 개념과 계몽주의적 연극관
한국근대연극의 출발은 전통극의 계승 극복이기보다는, 서구 리얼리즘 무대의 수용에서 시작된다. 신파극이 성행하던 시기에 서양의 리얼리즘 연극을 접하게 된 일군의 선구적인 연극인들은 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