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였고, 우리는 설화를 분석해 보은에 대해 더 깊이 다가가고자 했다. 또한 보은에 대해 여러 유형으로 분석해보며 진정한 보은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얻고자 노력했다.
그리고 성장부분에 좀 더 깊은 내용을 얻기 위해 고양이의 보은과 관련 있는 귀를 기울이면을 연결해 분석했다. 고양이의
1. 구비문학(口碑文學)의 성격
1.1. 명칭과 개념
구비문학은 문자를 통해 기록물로 전달되는 문학이 아니고, 입을 통해 말(言語)로 전달되는 문학을 가리키는 명칭이다. 김태곤 외, ⌜한국 구비문학개설2⌟, 민속원, 1995,
말이 글보다 더 원초적이고 기본적인 것처럼, 구비문학 역시 기록문학에
고양이의 보은>, <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보았다. 이 만화영화들의 내용은 모두 현실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상상속의 이야기들이다. 토토로의 경우는 일본의 전설에서 따온 것이라고 들었다. 토토로에 나오는 고양이 버스가 가장 인상적이었다. 한 번도 그런 것을 상상해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굉장히
설화와 비슷한 구조를 지니고 있으나 특이한 점은 어린이 수학 동화로 어떤 것이 길고, 무겁고 등과 같은 측도를 가르쳐 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는 점이다.
옥황상제의 돌아가면 복이 많아질 것이란 이야기를 듣고 돌아가는 길에 구렁이에겐 몸 안에 지닌 여의주 중 제일 큰 것을 남에게 주면 승천할 수
한국 내 시장 확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한 도시화 정책으로 외형상으로나마 근대도시의 풍모를 갖추고 있었다. 자료에 따르자면 1928년 서울 인구는 약 31만5천이었고 「별건곤」, 1929. 10. 「경성통계」. 인구 구성은 한국인 225,833명, 일본인 84,176명, 외국인 4,997명임. 재인용.
1934년에는 38만2천명에 이르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