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가 바닷사람들의 정신자세 확립과 사고 예방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을 것이다. 실제가 아닌 상상의 범위까지 동원할 수 있는 문학을 통하여 바다의 실체를 구체적으로, 상징적인 이미지를 이해해야 할 것이다.
▶본론
1. 한국 소설과 희곡 속에 등장하는 바다
문학의 중요한 성과라고 할 수 있는 많은 작품을 내놓았다. 황순원의 문학에서 한국전쟁과 관련된 작품은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전란 속에서 발표된 단편소설「곡예사」를 비롯하여 「어둠 속에 찍힌 판화」(1952),「학」(1953)등이 대표적인 작품이며, 장편소설「나무들 비탈에 서다」(1960)
이미지 시에 접근되어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인호는 <바다와 나비>에서 현실거점을 지니지 못한 시적 자아가 드러내는 자아정체성 상실감이 드러나 있다고 한다. 그리고 김학동은 이 시를 '나비'를 의인화하여 바다로 뛰어드는 심경을 서정적 정감의 속성으로 보고 김기림의 초기 시와는 전혀 다른
Ⅰ. 개요
시에는 말놀이의 요소가 있기 마련이지만 그 최고의 경지는 고난도 경기나 순수 놀이의 경지 이상으로 우리를 황홀하게 하고 감동시킨다. 인간정신의 가능성과 기율에 의한 탄복할 만한 언어 관장과 거기 바쳐진 인간의 노력의 흔적은 뜻있고 아름다운 것이다. 다시 이야기해서, 유인원부터
문학》 창간호(1930년)
2) 해설
용아 박용철은 1930년대 우리 시사의 벽두를 장식한 『시문학』을 주재한 일과, 또 세칭 ‘기교주의 논쟁’으로 일컬어지는 임화와의 논쟁으로 더 잘 알려진 시인이다. 김영랑 정지용 등 이른바 시문학파의 순수시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여 시문학 이론가로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