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바다 자체를 소재로 삼거나 배경으로 한 문학작품들을 해양문학이라 할 수 있다. 해양문학의 개념을 ‘바다 자체를 주제로 삼거나 바다를 배경으로 이루어지는 인간의 삶에 대한 묘사 내지는 줄거리 구성’이라고 사전적으로 규정지을 수 있다. 그리고 해양문학에서 바다와 인간, 바다를 통
대한 사랑은 더욱 빛날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은 고통스럽지만 고통의 눈 내리는 계절을 다 지나면서 이루어 낸 기다림의 자세는 아름답고 즐겁다. 계절의 순환 가운데에서 어떤 사람 혹은 어떤 것이라도 변함없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 중요할 뿐이라고 시인은 말하고 있다. 사람의 기쁨보다는 기다림
대한 전망을 마련하지 못하고 ‘슬픔에 울기만 하여 이냥 질철어리는 내 눈’과 ‘독한 술과 끝없는 비굴과 절망에 문드러진 내 쓸개’로 지낸 자신을 꾸짖고 있다.
이 시에서의 화자의 자기 반성을 화자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민족 모두에게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시는 해방 공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여 시문학 이론가로서는 높은 수준을 보여주었지만, 실제 시작품에 있어서는 그에 이르지 못했다는 것이 박용철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여 시문학 이론가로서는 높은 수준을 보여주었지만, 실제 시작품에 있어서는 그에 이르지 못했다는 것이 박용철에 대한 지금까지
작품의 마지막 부분에서 그는 “白骨 몰래/아름다운 또다른 故鄕에 가자”라고 노래부르기는 했다. 그러나 이것이 액면 그대로 비극의 포기라고는 읽어서는 안 된다. 앞에서 확인한 바와 같이 윤동주는 자신의 본향에 대해 강한 지향성을 가지고 있었다. 그것 때문에 그는 자기희생의 위치에 떨어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