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소비는 어떤 실용성의 가치나 깊은 상징적 가치를 위한 소비가 아니라 단지 소비를 위한 소비일 뿐이다. 대중문화를 지배하는 것은 그 내용이나 본질 또는 의미 등이 아니라 외양, 스타일, 사물의 모습, 장난스러움, 그리고 농담 같은 것이다. 결과적으로 대중문화에서는 예술적인 가치,
개혁을 통해 여성의 권리 신장시키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한다.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여성의 억압을 가장 처음 포착하고 논쟁화 했다는 의의를 가진다. 그러나 여성 문제를 사회적 메커니즘이나 구조적인 시각으로 접근하지 못하였고 백인 중산층 여성의 권익을 위한 것이라는 점에서 한계를 가진다.
본다. 충성은 나와 타인을 구속하는 모종의 결속에 대한 충성으로 우리는 이러한 결속을 통해 타인에게 충성할 수 있다. 충성의 명분은 항상 개인과 사회와의 결속이다.
이처럼 충성이란 사회적인 것으로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다. 개인이 공동체를 위해 실제로 바친 사랑이다. 충성은 공동체를
이성적 자유 신장에 주안점을 둠.
- 여성 기호에 따른 양성애와 포르노 향유 가능
- 재생산 지배권 확보를 위해 돌리양 기법에 따른 복제 후손 찬성(여성만에 의한 인간 복제)
(3) 급진 문화적 페미니즘(radical-cultural feminism)
- 여성적 가치가 남성 것보다 우월하다는 주장(가부장적 본질 주의와는 반대)
문화라고 볼 수도 있다.
이렇게 주류에서 소외되고 주변화 된 하위문화가 사회적 의미를 가지면서 성공적으로 주류 대중문화로 편입되는 사례가 종종 있다. 오히려 다양한 하위문화가 발생하고 성장 할수록 주류 대중문화도 발전하는 경향도 보인다. 하위문화는 지배문화와의 대립을 통해 성립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