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라는 것은 흔히 사회주류의 이념적 가치에 부합하는 문화만을 내포한다. 즉 중산층 이상의 계층의 사람들이 향유하고 있는 지배적인 가치만을 문화로 인정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은 것들은 저급한 문화로 취급하기 일쑤다. 그 저급한 문화들을 소위 하위문화라고 부르기도 한다. 하위문화란 어떤
방송을 중심으로 한 획일화된 국내 대중음악의 종 다양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 또한 실제로 이러한 인디씬은 한국 대중음악의 역사 속에서 주목할 만한 계기를 만들었다. <크라잉 넛>, <노브레인>, <자우림> 등 대중성을 확보한 몇몇의 밴드를 비롯한 성공 사례가 있지만 그 외의 수많
Ⅰ. 서 론
서바이벌 예능이 요즘 대세로 올라서고 있다. 필자도 이 프로를 즐겨보고 있다. 일주일마다 경쟁자를 물리치고 새로운 스타가 탄생되는 모습을 보면 다음 주 방송이 기대되고 어려운 과정을 이겨낸 모습이 감동적이다. TV만 틀면 온통 '서바이벌'이다. 한국도 미국도 마찬가지다. 한 때는 훈
음악적 영향 및 기존 록 편성과 일렉트로닉 음악의 결합이 바탕이 된 일종의 무브먼트이다. Post-rock은 Kraut-rock, ambient, prog-rock, space rock, math rock, jazz 등 다양한 실험적 장르들을 결합시켜 새로운 형태의 음악을 만들어냈고 이 결과 록의 기반 하에 있지만 본질적으로는 록이 아닌 음악이 되어버렸다. 사실
음악하면 떠오르는 느낌에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음악(52%)이라는 견해와 자본금이 없고 가난한, 아마추어적 음악(32%)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었다. 사람들에게 이러한 선입견을 갖게 만든 원인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서는 '대중 문화의 시대'라고 불렸던 1990년대 분위기 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