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영에 서사의 초점을 두었다. 이주형, 『한국근대소설연구』, 창작과 비평사, 1995.
1922년에 염상섭이 발표한 『만세전』 역시 그러한 경향을 보인다. 특히 『만세전』은 한 일본 유학생의 눈에 비춰진 당대 조선의 실상을 통하여 식민지의 모습을 현실적이고 사실적으로 묘사하였으므로 그 대
Ⅰ. 서론
이제 우리 역사에서 근대가 열린 지 한 세기, 그 동안 우리 문학은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다. 한문학이 그 소임을 마치고 상하의 문학이 두루 국문문학으로 통합됨으로써 온전한 민족문학의 기초가 다져졌다. 국민 대다수가 문자를 깨우쳐 제 힘으로 고급문학을 향유할 수 있게 되었다. 학교
인간은 문학과 함께 성장하고 문학과 함께 인간다워진다고 보는 것이 나의 관점이다. 더구나 요즘 우리 사회같이 공유할 가치가 혼란에 빠진 상황에서는 이 문제가 더 중요하다고 본다.
나아가 문학은 사람으로 하여금 끝없는 생각에 잠기게 한다. 그 생각이란 무엇인가? 그것을 우리는 사고력으로
학습자들에게 문학과 세계를 바라보는 올바른 관점과 사고에 대해서 교육하지는 못하고 있는 것이다.
문학사 교육의 변화를 위해서 교사들의 역할이나 실제적인 교수ㆍ학습 방법의 연구 또한 중요하지만 모든 교육 활동은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여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교과서는 절대적인 역할을 한
학습 목표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상황에 적절한 내용을 중요함을 안다.
내용을 생성하는 다양한 방법을 안다.
상황에 따라 적절한 내용을 생성하여 말하거나 글을 쓸 수 있다.
▒ 단원의 교수·학습 계획
1. 지도상의 유의점
(1) 상황에 맞는 내용 생성의 중요성과 그 준비 과정,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