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노동문학에 대한 주장이 대두되었다. 당시 이러한 문단적 분위기 속에서 전개된 신경향파 문학으로는 염군사와 파스큘라 문학이 있다.
염군사는 1922년 9월에 조직한 최초의 사회주의 예술단체로서 송영, 이적효, 박세영 등 사회주의 경향의 문인들이 중심이었다. 『염군(焰群)』이라는 잡지를
체포되어 평양감옥에서 이광수(李光洙) · 계광순(桂光淳) 등 납북 인사 33인과 함께 수감되었다가 유엔군의 폭격으로 폭사당하였다. 이 장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기로 하자.
1920년대 초부터 1927년 신간회가 결성되기까지 결성된 사상단체는 청년단체 1,092, 정치단체 338, 노동단체 182, 형평단체 130을 헤아리고 있었다. 동경유학생들로부터 유입되어 국내에서 급격하게 성장하기 시작한 사회주의 운동은 1925년에 이르러 세계적으로 그 유례를 찾을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한 양적
1920년대 초두부터 명백하게 경향적 색채를 띤 시와 소설을 발표했다. 또한 김복진(金復鎭)과 연학년(延鶴年) 등은 그 이전에 계급주의를 지향한 사회조직에 관계하고 있었다. 여기에 기폭 장치를 마련한 것이 동경 유학생 신분의 김기진이다.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
문학사』, 한길사, 1993, p.384
이렇듯 한설야의 「과도기」는 1930년대프로문학에서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점과 식민지 시대 농촌의 모습, 농민의 노동자로 전이 과정 등 당대 현실을 그려낸 리얼리즘 소설 남민영, 「김남천과 한설야의 1930년대 소설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1, p.86.
이라는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