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상, 이상 문학상 등 많은 수상 경력이 있는데, 주요 작품으로는 《그 가을의 사흘 동안》, 《엄마의 말뚝》 등이 꼽힌다. 다상뿐만 아니라 다작(多作)으로도 유명한 박완서는 등단 이후 30년 동안 무려 20개에 달하는 작품을 발표했다. 저서로는 창작집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1976) 《창 밖은 봄
작가의 천의무봉한 문체 역시 이러한 착각을 더욱 부추기는 데 일조를 한다. 박완서는 불혹의 나이에 탁월한 분단소설 으로 문단에 모습을 드러낸 이후 30년 가까운 세월 동안 우리 소설계의 우람한 거봉 하나를 이룬 작가이다. 활달하고 개성적인 스타일로 물신주의와 분단의 상처, 여성적 삶의 상처,
여성동아》 여류 장편소설 공모에 《나목》이 당선되어 등단하였다. 이후 우리 문단을 대표하는 작가로 6?25전쟁과 분단문제, 물질중심주의 풍조와 여성 억압에 대한 현실비판을 사회현상과 연관해서 작품화하고 있다.
처녀작 《나목》을 비롯하여 《세모》(1971) 《부처님 근처》(1973) 《카메라와 워
박완서의 소설이 독자들에게 더욱 설득력을 가지게도 하지만, 일견 소설이 아닌 이야기쯤으로 보이게끔 하기도 한다.
본고에서는 박완서의 등단작 「裸木」을 통해 이러한 박완서식 소설쓰기가 가지는 의미를 생각해 보고자 한다. 즉 작가적 체험과 소설적 묘사 사이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작가 이야기
분단, 여성, 우리네 삶에 대한 예각적 성찰을 이룬 소설계의 우람한 거봉
박완서는 불혹의 나이에 탁월한 분단소설 <나목(裸木)>으로 문단에 모습을 드러낸 이후 30년 가까운 세월 동안 우리 소설계의 우람한 거봉 하나를 이룬 작가이다. 활달하고 개성적인 스타일로 물신주의와 분단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