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여기서 우리는 구운몽과 어부사시사의 창작배경과 문학성을 중심으로 두 작품을 살펴 볼 것이다. 구체적으로 두 작품의 사회적 문화적 배경, 창작동기, 작품의 특징, 문학사적 의의. 갈래, 문체, 구성방식 등을 볼 수 있을 것이다.
Ⅱ. 본론
1. 구운몽
① 작품개관
이재(李縡)는 《삼관기(三
문학성과 예술적인 기준을 만족시켜주는 책이라고 말한다. 특별히 유아들을 위한 그림책은 유아 혼자서 읽는 책이 아닌 성인이 읽어서 들려주는 소리를 들으면서 그림을 보고 내용을 이해하는 책이다. 즉, 그림책
.
.
4. 선정한 동화책의 문학성을 중심으로 구성요소 분석
본인이 선정한 동화책은 2
고대 신화의 추리적인 요소들
추리소설의 탄생-
“모르그가의 살인사건”
“범죄가 있고 탐정이 있고 범인을
체포한다”
(이후 장편화, 줄거리의 복잡화)
1>
범인은 이야기의 초
기에 등장하여야 함.
그러나 결코 정체는
독자에게 알려지지 않음.
3> 아직 발견되지 않은 독극물
문학성
앞에서 삼국사기 열전을 대표한다고도 할수 있는 김유신전의 일부와 인물 솔거 이야기를 살펴보았다. 이 외에도 아주 많은 이야기들이 실려 있고 구토지설도 김유신전 중 아주 일부에 불과하다. 실제 삼국사기 열전 안에는 문학성이라고 할만한 예술성을 띠고 있는 것들이 아주 많다.
첫째,
Ⅰ. 서론
소설가이며 호는 상허로 1904년 강원도 철원에서 태어났다. 1921년 휘문 고보를 거쳐 1926년에서 1928년 가을까지 일본 죠오치대학에서 배웠다. 1925년 <시대일보>에 「오몽녀」를 발표하며 문단에 나왔고, 1928년 개벽사에 입사하여 《학생》, 《신생》등의 편집에도 관여했다. <조선일보>, <조선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