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이 붕괴된, 의미 자체가 사라진 세계의 사조라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포스트모더니즘은 이성자체에 대해 근본적인 회의를 표시하고 있는 포스트구조주의적 사유에 기반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표적 사조로는 불확정편재성의 이합 핫산(Ihab Hassan), 탈권위화, 탈정전화를 주장한 리오타르(Jea
중심 개념인 불확정성과 내재성을 모두 설명할 수 있는 말이기 때문이다. 이합 핫산은 불확정성을 애매모호성, 불연속성, 이설, 의미의 다원주의, 임의성, 반항, 변형 등과 동일한 용어라고 보았다. 또한 이 단어들을 확대시키면 탈창조, 붕괴, 해체, 탈중심 등을 끌어낼 수 있으며 이러한 광범위한 경향
문학이나 예술과 관련하여 말할 때 20세기 당대에 살면서 작품활동을 하는 예술가들은 일단 다 컨템퍼러리로 범주화되는 셈이다.
② 포스트 모던
포스트 모던이라는 용어는 컨템퍼러리와는 달리 상대적 개념이라기보다는 절대적 개념이다. [근대]나 [현대]를 가리키는 표현인 [모던] 이후에 오는 어
당신이 살던 성북동에서는
비둘기들이 채석장으로 쫒겨 돌부리를 쪼았다지만
20여년이 지난 지금
성북동에 비둘기는 없는 걸요
채석장도 없어요
요즈음은 비둘기를 보려면
도심으로 들어와 시청광장쯤에서
팝콘을 뿌리지요
순식간에 몰려드는 비둘기떼
겁 없이 손등까지 올라와
만져도 도
3.작품 속에서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특징
1) 메타픽션적 요소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이 소설은 철저한 삼인칭 관점, 유추와 형용사의 배제, 지루할 정도로 반복되는 대사와 행동 등의 형식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장에서 살펴볼 형식적 특징은 소설의 서문에 등장하는 메타픽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