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기성(그로테스크), 매너리즘(반고전주의적 성향), 부조리, 무시무시함 그리고 경이로움과 연관짓거나 그에 기대어서 고찰되었다. 프랑스에서 독일작가 호프만의 작품이 수용된 뒤인 19세기에 환상문학 conte fantastique 이라는 말이 처음 나왔으며, 그밖에는 명백한 문학사적 범주로 나타나지 않는다.
문학적 가치가 없으며, 소설을 사회 교화의 수단으로 이용한 계몽소설로 평가하고 있음은 매우 정확한 평가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문학이 어떤 의미에서 당대 사회를 반영하고, 그 시대 민중에게 새로운 삶의 방향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고 할 때, 무정이 단순히 순문학적 세계에서 벗어나 있다고 하여
고찰
- 1996년 중국 북경대학팀에 의해 「최치원」의 공간적 배경인 쌍녀분 대한 발굴 조사가 행해졌다. 쌍
녀분 발굴 기록을 작품의 내용과 관련하여 살펴본 결과, 시․공간적 배경에 대한 작중의 기본 설정
은 물론 대화나 삽입시에 표출된 구체적인 작품 내적 언술(연못, 초
1. 소설의 개념
1) 중국과 한국의 고대소설의 개념
(1) 중국
飾小說以干縣令 其於大達亦遠矣(莊子, 外物篇)
: 소설을 꾸며 벼슬을 구함은 큰 도리에 이르는 것에서 또한 먼 것이다.
故智者論道而已矣 小家珍說之願皆衰矣(荀子, 正名篇)
: 따라서 지혜로운 자는 道를 논할 다름이고, 小家珍說의 바
Ⅰ. 서론
중국 고대소설은 唐代에 이르러서 그 형식과 내용이 상당히 성숙되었다고 보는데, 이는 아마도 당시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영향 때문일 것이다. 사회적인 배경이 문화를 비롯한 모든 것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우리는 역사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당대에는 농업.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