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운동은 정치 운동화되었고 정치노선이 자연스럽게 문학노선으로 직결되는 특이한 상황이 전개된 것이 해방기의 문단 현실이었다. 김영철, 앞의 책, 49~50쪽.
좌익계열의 임화∙이태준∙김남천∙이원조 등은 1945년 해방 다음날 일본 군국주의에 협력하도록 만들어졌던 조선문인보국회
문학 속에 들어있는 한국인으로서의 이념을 연구자 속에 있는 한국인으로서의 이념으로 증폭시킴으로서 그 민족적 이념을 일층 분명히 把握하는 방법이 摸索될 수 있다. 주체이론에서는 사회주의적 애국주의라 주장되는 측면보다는 민족적 형식으로서의 ‘조선적인 것’의 강조가 너무도 두드러짐을
모더니즘은 현대의 여러 메커니즘을 지성이라는 이름 아래 피상적으로 관찰함으로써 깊이 있게 사물을 관찰하고 그것을 인간의 보편적 경험과 결부시키려는 노력을 오히려 희화화한다. 그래서 지성이 재치와 동일시되고 고통은 기피되어야 할 감정적 누습이 되어버린다.
식민지 후기의 한국 시에서
해방과 전쟁을 거치면서 겪은 이데올로기의 혼란을 담아 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데올로기를 객관적 거리를 두고 표현하려는 노력은 1960년대 소설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 같은 노력은 전후문학이 가지는 체험적 한계를 벗어나고자 하는 노력이라 볼 수 있다. 그러한 객관적 거리는 상
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자리하면서 봉건적인 조선 사회의 낡은 제도와 관습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