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ㆍ1운동은 일본제국주의의 식민지인 조선의 해방운동에 있어서 하나의 분수령적인 의미를 갖는다. 일제의 끊임없는 탄압에도 불구하고 조선의 민족운동은 3ㆍ1운동을 기점으로 활발한 움직임을 보였다. 그에 따라 민족주의, 자유주의, 진보주의적 집단들이 속출했다.
또한 사내, 장곡천 총독의 군국
소설의 이런 두 인식 지평이 열리면서 각각은 다시 분화를 일으켜 다음 시기의 여러 현대 소설적 남상을 만든다. 따라서 1921년부터의 소설사 재점검은 인식변화의 명확한 구획을 가른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본다.
1920년대 초에는 낭만과 퇴폐적인 경향이 풍미했고 그 중반 이후에는 프로문학과
소설에서 주인공의 삶이 인간 성정에 의해 문제가 되더라도 타인의 성정(대개 윤리․도덕적 품성의 문제)으로 인한 것과 세계에 대한 주인공 자기 자신의 성정(개인적 절대자유 사유의 문제)으로 인한 것의 두 가지이고, 주인공의 삶이 사회제도에 의해 야기되는 문제이더라도 지나간 과거의 제도로
계급주의적 사상성으로 말미암아, 또는 해방 이후의 월북의 행적 때문에 온전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우리의 문학사에서 슬그머니 사라져 버리고 만 일군(一群)의 시인들의 작품 중에는, 당시의 현실을 온몸으로 부딪치며 헤쳐 나갔던 치열한 삶의 행적이 선명하게 남아 있는 경우가 많다. 이제는 우리
영향에 의한 것이었다. 이후 카프는 일본 나프의 영향하에서 정치적 성격을 더욱 강하게 띠게 되었다. 제1차 방향전환을 주도하였던 조중곤ㆍ이북만ㆍ홍효민(洪曉民)ㆍ한식 등도 예술의 특수성에 대한 집착을 포기하고 예술운동이 정치운동의 범주 속으로 들어 갈 것을 주장한 ‘제3전선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