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학예술의 대중화 논쟁
1. 예술대중화의 의미
예술대중화란 노동자 · 농민대중의 생활감정에 기초한 올바른 예술을 확립하고, 예술을 통하여 대중의 현실을 인식하고 자신의 현재의 삶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며, 더 나아가 대중들 자신이 예술을 창작하고 누리게 하는 것을 말한다. 이
문학은 두 갈래로 나누어져 심한 대립을 겪게 된다. 이것이 1924년을 기점으로 1934년까지 10년 간 지속된 프로문학파와 민족문학파의 대립이다. 이러한 1920년대의 문단에 1927년부터 해외문학파가 순수문학론을 들고 나옴으로써 이러한 문학논쟁이 본질적 문학 논의로 승화될 계기가 마련된다. 해외 문학
Ⅰ. 개요
1980년 이후의 기억 연구들은 전통적인 단기기억-장기기억의 이원화 중심의 이론에서 벗어나, 기능적 구조를 기억의 체계(systems)로서 개념화하여 기억을 다체계(multiple systems)로 간주하는 이론들을 세련화하였다. 이러한 관점은, 70-80년대 초의 대뇌 손상자들의 연구 결과, 세상일반지식의 기
문학에 대한 문제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기존의 연구업적을 바탕으로 조선전기 사장파와 도학파의 분립동인과 대립양상을 다루고, 이들의 문학논쟁이 우리 문학사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와 조선전기문학의 문학사적특징을 검토하고자 한다.
2. 조선전기 문학의 특징
성리학이 국시로 되고 또한
Ⅰ. 시대적 배경
袁世凱가 사망하자 북양군벌은 吳佩孚, 馮國璋 등의 直隸派와 단기서의 皖系派로 분열되고 이밖에도 張作霖의 奉天군벌과 閻錫山의 晉系군벌 등 여러 군벌들이 중국을 나누어 세력을 형성하고 있었다. 북방에서는 段祺瑞 휘하의 군벌이 서북지방으로 세력을 확대하면서 이에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