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1. 민족문학의 논리와 실천
1) 민족문학의 재인식
산업화 시대의 문학에서 가장 대두된 민족문학에 대한 다양한 논의는 문학을 통해 새로운 역사의식의 인식을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서 그 존재의 정당성을 인정받고 있다. 그 이유는 이 시기의 민족문학론이 그 이전 시대에 이루어진 민족문
문학적 사설과 비평문이 문예지에 쏟아져 나왔다. 그러면서 ‘분단’과 ‘통일’에 대한 논의는 중심에 ‘DMZ’가 위치하게 되었다. 조병무, 『존재와 소유의 문학-DMZ 생태보존과 문학적 대응』, 푸른사상, 2002 참고
4.4.3. DMZ 문학 의의
1953년 7월 27일 휴전을 기점 삼아 생성된 비무장지대는 한국 문
제1장 한국문학과 8.15 해방
⑴ 해방의 의미
한국문학사의 전체적인 흐름 속에서 볼 때 해방 직후 문단에서는 식민지시대 문학의 청산과 새로운 민족문학의 건설이라는 두 가지의 과제가 제기된다. 한국문학은 해방과 더불어 모든 억압으로부터 벗어나 인간 본연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문학의
김억은 사물을 가리켜 이러이러하다고 하는 것은 시의 맛을 1/4나 없애버리는 것과 같고, 이것을 조금씩 추상하여 갈 때 시의진미가 우러나는 것이며, 이러한 암시가 곧 환상이라고 한다. 그리고 눈에 보이는 세계와 안 보이는 세계, 물질계와 영계, 유한과 무한을 서로 상통하게 만들어주는 매개자가 곧
문학 속에서는 개인의식과 현실 참여로 다가가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것은 복잡한 현실에 따라 다양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소설 속에 용해되었으며, 또한 오늘날까지 암암리에 문학의 저변을 이루는 기반이 된 것이다.
.
.
.
.생략
2. 시
1) 서 론
한국사에 있어서 1960년대는 한국 전쟁의 상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