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삶의 연관을 살핌에 있어 문학이란 무엇인가 하는 물음과 만나는 것은 필연적이다. 문학에 관한 수많은 논의의 기본이 되는, 그러면서도 정면으로 맞닥뜨리기 쉽지 않은 문제다.
문학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정의가 나와 있지만, ꡐ언어예술ꡑ이라는 규정이 그 핵심을 간명하게 찌른 것으
Ⅰ. 서론
현대시는 고전시가와는 다르게 근대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념으로 우리문학에서 근대성을 갖춘 시는 엄격히 말해 1919년을 전후로 하여 생겨난 것이 통설이다. 민재원, 김창현, 「한국 현대시 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11, p.413.
박철희, 「한국
과정에서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감상의 기회는 배제되었고, 문학을 스스로 즐기며 생활하는 태도, 문학 작품을 표현하고 생산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데에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이후부터 창작교육이 도입되면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려는 노력을 해오고 있다. 즉, 문학
‘역동일시’의 자세를 보일 수도 있다. 물론 이런 선택이 같은 층위에서 논의될 수는 없다. 다만 평가나 비판의 측면에서 이에 대한 상대적인 가치는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결국 문학학이나 문학교육학은 주체의 이런 반응에 가치를 부여하고, 이를 바람직하게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Ⅰ. 서론
첫째, 초등 국어과 교육은 언어 교과이다. 국어과는 다른 교과와 달리 언어인 국어를 사용하는 능력을 다루는 교과이다. 국어는 한국인에게 모국어이며, 민족어이고, 생활의 기본 도구가 된다. 초등 국어과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적인 국어 사용 능력을 길러주는데 일차적인 목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