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식민주의와 탈구조주의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가 \"문학적․문화적 실천의 넓은 범주를 상호 중복적으로 포괄하는 불편한 명칭\"이며 그 이론들은 \"점진적으로 상호 연관적인 관계로 발전하여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 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지적은 사실 총론적인 것이며 그런
탈식민화 과정에서 전술적 전략\"이며 \"탈식민 여성 작가들이 전통적인 형식을 사용하여\", \"이런 형식들이 탈식민 시대와 장소에서 새로운 형식을 취하게 되었다고\"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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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탈식민주의와 탈식민주의문학론탈식민주의문학론이 문학비평계에 중요한
Ⅰ. 개요
탈식민주의문학론이 문학비평계에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십여 년 전 까지만 해도 문학 용어 사전에 탈식민주의란 항목이 나오지 않았다는 데서도 이를 알 수 있다. 탈식민주의가 문학과 문화를 논의하는 분야에서 중요한 논점으로 떠오른 것은 에드워드 사이드(Edward S
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는 이러한 식민주의의 영향을 바로 분석함으로써 탈식민화를 도모하는 문화비평론이다. 사이드, 스피박, 바바, 애쉬크로프트, 타핀, 무어-길버트, 패리, 아마드, 모헨티, 파농 등의 이론가들에 의해서 구성된 탈식민주의는 단순한 문학이론이 아니고 인종문제, 계급문제, 지역감
문학자, 학자가 중심이 되어 벌어졌던 소위 ‘언문일치 운동(言文一致運動)’이 큰 역할을 했다. 많은 시행착오 끝에 새로운 구어체가 만들어졌는데, 그것이 표준어 성립에 큰 몫을 하게 된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1900년에 ‘제국교육회’ 안에 결성된 ‘언문일치회’는 언문일치에 관한 청원서를 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