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대문학사에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발표 조는 이러한 1970년대의 시대적 상황 아래에서 민족문학의 흐름과 그 성격이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당시의 문학이 민족문학으로 불릴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지, 민족문학론에 대하여 당시의 구체적인 소설 작품
년대 이후 문학의 민족주의적 인식을 가능하게 하였던 것이다. 70년대 이후 문학의 영역에서 최대의 논제로 문제시되어 온 <민족문학>에 대한 논의가 바로 이러한 사회적 경향과 대응되는 것임은 물론이다.
염무웅, 백낙청, 신경림, 임헌영 등에 적극화되기 시작한 민족문학론은 김현, 이형기, 천이두,
민족문학의 주체가 되는 민족이 있고 민족의 온갖 문학 활동을 하는 가운데에서 그 민족의 주체적 생존과 인간적 발전을 위해 요구되어야 함을 민족문학론의 기본적인 요건으로 범주화한다. 그러나 민족문학론의 문학적 실천 방법과 민족, 민중의 개념이 명확하게 드러나 있지 않아서 그에 대한 논의
대한 관심은 이미 카프의 프로 문학과 해방기 문단의 민족문학론 등의 존재에서 잘 드러난다. 그런데 70년대에 와서 민중이 중요한 소재로 떠오르게 된 것은 60년대 이래의 성장 위주의 근대화 정책이 초래한 사회 전반 구조적 모순의 심화, 이에 따른 민중 생존권의 위협, 노동자와 농민 운동과 같은 민
대한문학적 항의의 형상이었던 점에서 찾을 수 있으며, <삼포 가는 길>에서는 1970년대에 얻어진 산업 사회로의 문학적 대응을 확인할 수 있다. 이들 이외에도, 이문구의 <관촌수필>(1977), <우리동네>(1981) 등은 산업화의 과정 속에서 소외되어 궁핍화하고 있는 농촌의 형상을 그려 내고 있다. 삶의 터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