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나무’에 쓰인상상력
1. 내겐 너무 좋은 세상
▶ 줄거리
고도의 과학기술 발전으로 인해 모든 전자제품이 인공지능화 되었다. 자명종에서부터, 후라이팬까지, 모든 전자제품들의 소란스러움 속에 살고 있는 뤽은 이런 세상이 싫었다.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패턴화된 행동을 강요하는
문학이론에 근거한 소설 개념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 시기에 근대소설(近代小說)의 개념 정립에 기여한 대표적 작가로 이광수(李光洙)와 김동인(金東仁)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조선인이 조선어로 쓴 문학(文學, literature)을 조선 문학으로 규정하고 작가의 상상력과 핍진성, 섬세한 묘사 등을 문학의 주
소설, 기행문, 그리고 옛 이야기(설화)의 네 소단원으로 구성되었다. 학생들은 각기 다른 장르의 소단원을 통해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즉, 학생들이 구체적이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능동적인 해석
문학의 영역에 끌어들였다. 이 시기 문학의 정신적 지향이 문학사적인 의미에 큰 획을 긋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문학 활동의 사회적 확대, 문학적 주제의 이념화 경향, 민족문학의 방향 정립의 가능성확보 라는 세 가지 사실 때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소설에서는 70년대의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 변
소설이 쓰고 싶어졌다. 직장 생활을 접고 글쓰기를 시작했다. 꼴에 『지구영웅전설』로 문학동네 신인작가상을 수상했다. 현재는 쉬엄쉬엄 밴드 연습도 하며, 밥 먹고 글 쓰고 놀며 나무늘보처럼 지내고 있다. 누가 물으면, 창작에 전념한다고 얘기한다. ‘말로는 뭘 못해’라고 모두를 방심시킨 후,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