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숙의 경우 에서는 여성문제를 의식적으로 다루고 있지는 않다. 그의 작품에 등장하는 여성인물들은 억압적 현실을 고발하고 떨쳐나서기 보다는 자신의 처지를 그리움과 안타까움으로 직조하고자 한다. 안남연, 「여성 소설로서의 신경숙 소설 읽기」, 한국여성문학회, 2000
유년기의 생생한 기억
비극적 운명의 여인 이오와 중첩됨으로써 그 내포를 심화시키고 있다. 이에 대해 본론에서 진정한 소통이 결여된 우리 사회에 대해 고찰해보고, 작품 속 오산이의 행보를 따라가며 그녀가 가진 욕망, 그리고 그것에서 발견되는 소통에의 의지를 살펴볼 것이다. 페미니즘을 통한 『바이올렛』에의 접근
신경숙은 『외딴방』에서 이런 기법에 만족하질 않고 주로 현재의 사건은 과거시제로 과거의 사건은 현재시제로 기술하고 있다. 과거의 사건이 현재시제로 기술되어 있다는 것은 작가가 과거의 사건을 현재의 삶과 동 떨어진 과거의 일로 치부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삶과 깊이 연계된 오늘의 사건이
신경숙의 소설은 존재의 텅 빈 심연을 응시하는 예민하면서도 따뜻한 시선, 미세한 삶의 기미를 포착해내는 울림이 큰 문체로 이미 많은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녀 소설의 인물들에게 이 세계는 화해로운 만남이 가능할 것 같지 않은 비극적 세계이지만 그들은 비록 더듬거림의 발성법으로나마
문학은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변동으로 인한 소외 계층의 삶을 나타낸 산업화 소설과 더 나아가 분단소설, 농촌 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 대표적인 시 흐름인 민중시 계열, 관념시 계열,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