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1세기 동안의 우리 근・현대 시문학사에는 많은 시가 창작되었다. 이 글을 쓰는 순간에도 시인이나 시인이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 의해 시가 쓰이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시들에게 제목이 붙여지듯이, 그 갈래도 누군가에 의해 분류될 것이다. 여기서 제목을 붙
시(시작품, 시문학)의 개념
우리 시문학사에 있어서 시에 대한 정의는 주로 서구의 시문학 내지 그들의 시론에 의지해 왔음이 사실이다.
서구에서의 시의 출발은 그리스어의 ‘포에시스’로 보고 있다. 그 말에는 행동과 창작의 뜻이 담겨 있다. 또 시인을 일컫기를 ‘포에타’라고 했는데, 이 말에
시 주목할 만하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시인 김영랑의 시세계에 대한 논의 역시 ‘순수 서정의 극치’를 보였다는 시각과 ‘당대의 식민지 상황을 외면’했다는 시각으로 다소 견해차를 보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당대 시문학사적인 흐름과 김영랑의 시관 그리고 작품세계를 살펴봄으로
시사한다. 그 점 추종이나 일탈의 모형으로서의 운율법이 확립되어 있는 쪽과는 사정이 다른 것이다. 이것은 평가와 관계없는 기술적(記述的) 발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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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시문학(시, 시작품)과 민족문학
70˜80년대에는 흔히 민족 문학시대라고 일컬어진다. 민족이 처한 현실 문
Ⅰ. 개요
시에는 말놀이의 요소가 있기 마련이지만 그 최고의 경지는 고난도 경기나 순수 놀이의 경지 이상으로 우리를 황홀하게 하고 감동시킨다. 인간정신의 가능성과 기율에 의한 탄복할 만한 언어 관장과 거기 바쳐진 인간의 노력의 흔적은 뜻있고 아름다운 것이다. 다시 이야기해서, 유인원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