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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문학(시, 시작품)의 개념
Ⅲ. 시문학(시, 시작품)의 어원
Ⅳ. 시문학(시, 시작품)의 심상
Ⅴ. 시문학(시, 시작품)의 주체
Ⅵ. 시문학(시, 시작품)의 비판
Ⅶ. 시문학(시, 시작품)의 낭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1세기 동안의 우리 근・현대 시문학사에는 많은 시가 창작되었다. 이 글을 쓰는 순간에도 시인이나 시인이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 의해 시가 쓰이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시들에게 제목이 붙여지듯이, 그 갈래도 누군가에 의해 분류될 것이다. 여기서 제목을 붙이는 것은 시인의 몫이라면, 갈래를 구분하는 것은 독자의 몫이다.
한 편의 시가 이처럼 갈래를 구분되는 과정에서의 혼란은 이미 앞에서 언급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개념이나 이론이 적용되어, 양식이나 갈래상으로 다른 칭호가 붙여지고 있다. 이런 방식 역시 시 작품에 대한 이해・감상의 한 측면이라고 생각한다.
시의 형식적 요건 특히 운율의 특성에 따라, 시의 갈래는 크게 외형률에 의존하고 있는 정형시와 내재율에 의존하고 있는 자유시로 나뉜다. 또 자유시는 협의의 자유시와 산문시로 나눌 수 있다. 이 자유시와 산문시는 비교적 형식상의 제약을 받지 않고, 자유스러운 운율로 표현된다. 그런데 일반적인 교육의 장에서는 이런 두 갈래의 관계에 대한 이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특히 행이나 연의 구분이라는 최소한의 장치를 가지고 있는 자유시에 비하여 산문시는 그런 장치마저도 없다. 더구나 산문과 운문 사이의 경계마저 명확하지 않다. 이를 살피기 위해 먼저 고등학교 학습 교재와 대학교 교재에 설명된 산문시의 개념을 살펴보자.
참고문헌
권혁웅(2008) / 한국 현대시의 운율 연구, 민족어문학회
이영숙 외 1명(2012) / 현대시의 재현적 주체와 제시적 주체, 우리문학회
이향아(2011) / 시의 이론과 실제, 창조문예사
양정익(2008) / 현대시의 낭독 교육 시론, 부산외국어대학교
유혜진(2011) / 시의 심상을 바탕으로 한 감각·감성 직관적 시각 표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유병학(2004) / 시의 세계와 그 감상 지도, 공주교육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