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러난 어제라는 시간과 오늘이라는 시간사이에 내재하는 무차별성과 불가분성은 시간이란 개념을 해체시키기에 충분하다.》 (「새로운 시간론」,『보르헤스 전집』Ⅱp145. )
이러한 체험은 그의 <근본 체험>이 된다. 시간이란 하나의 환상이고, 따라서 개인의 존재도 환상이라는 보르헤스의 체험은 앞
글쓰기,’ , ‘성찰적 근대성과 페미니즘’ 또 하나의 문화. 1998 참조
페미니즘이 세력을 얻어가면서 오히려 이러한 고민을 하는 여성들은 더욱 늘고 있다. 문학 제도 내부로의 여성 작가들의 진입, 학교 제도 내로의 여성 학자들의 진입은 한편으로는 여성의 공적 영역의 참여 확대를 통해 여성 인
시대에 크게 드러난 조선 가족 제도의 모순은 그 뒤의 모든 문학적 업적의 비판 대상이 되어, 풍속의 개량이라는 측면에서는 이광수의 자유 연애론과 연결되며 사상적인 측면에서는 동학의 인내천 사상으로 이어진다.
二. 이념과 현실의 대결
조선 후기에는 사회가 가지고 있는 모순을 드러내고 극
시대적 아픔을, 《한여름 낮의 꿈》(1989) 《너는 더 이상 너가 아니다》(1991) 《푸른 기차》(1994) 《하나코는 없다》(1994) 등은 관념적인 삶의 의미를 다룬 작품으로서 그의 소설은 다분히 관념과 지성으로 절제되어 남성적인 무게를 지닌 작가로 평가된다. 불문학교수와 문학비평가로도 활동하며, 이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