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보르헤스문학을 관통하는 주제 <시간>, <무한>
1) 시간이란 무엇인가?
보르헤스는 자신의 문학을 관통하는 주제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시간>과 <무한>이라고 대답했다. 보르헤스는 평생 “시간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강박관념을 지니고 살았다. 이는 그가 이십대 후반에 부에노스아이레스 외
문학에
서도 줄거리가 인물을 조정하는 등 객관적인 실재를 나타내려 하였다.
(2) 전위 예술(아방가르드)와 모더니즘
· ‘사실’이라 할지라도 ‘현실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어려운 문제에 부닥치게 때문에 19세
기 말 사실주의나 자연주의의 원리가 되어 있던 과학만능주의의 대한 반작
2.하이퍼 문학에 대해서
하이퍼 문학의 개념
전통적 이야기의 선형적 구조 탈피
컴퓨터 없이 글을 쓴다는 것 자체가 어려워진 요즘 ‘하이퍼텍스트’는 낯선 개념이 아니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인터넷의 문서들은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방식으로 만들어져 있고, 이렇게 만들어진 문서와 문
하이퍼텍스트(hypertext)는 독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자료를 찾아 자유롭게 읽어나갈 수 있는 백과사전의 방식과 유사한 면이 있다. 그러나 하이퍼텍스트는 순차적이거나 단계적인 방식으로 항목들을 배열하는 백과사전과는 달리, 다양한 링크(link)들을 통해서 더욱 더 역동적인 읽기와 정보검색을 가능하
보르헤스의 소설을 각색한 《거미의 계략 La Strategia del ragno》을 통해 정치문제를 영화와 결합시키는 제작자들을 비판했다.
그에게 세계적 명성을 안겨준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Ultimo tango a Parigi》(1972)는 흥행에 대성공을 거두었으나 파격적인 성행위의 묘사로 몇 달 뒤 상영이 금지되었다. 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