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 과연 이를 어떻게 표현해낼 것인가 하는 문제가 있다. 다시 말해서, 중국인의 생활이 갈수록 넓어지고 깊어지고 복잡해지고 있고, 개인주의화, 감각주의화 경향의 대두 등에서도 나타나듯이 중국인의 사상과 감정이 대단히 유동적인 상황에 있고, 중국인의 전반적인 문화 수준이 상승되고 그 문
변화로 혼란스럽게 되었으나, 언론은 오히려 자유와 사상의 해방 → 학술과 문화가 귀족에서 평민층으로 확대되고 많은 지식인들이 자신의 학문과 지식을 펼침 ⇒ 이러한 문화번영의 시기를 제자백가에 의한 `백화제방`, `백가쟁명`의 시대라 부르며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형성된 산문문학을 일컬음
중국의 문학작품을 분석하는 것은 나의 능력 밖이었으며, 영화 또한 평론만 넘칠 뿐 실제 찾아 볼 수 있는 작품은 극히 제한적이었다. 결국 이상은 현실과 타협하였고 나는 원래 주제와는 아주 멀리 벗어난 엉뚱한 지점에서 새로운 실마리를 찾았다. 포스트 천안문 세대의 두 편의 영화에서 오늘날 중국
중국 최초의 공산당원작가였다. 그는 소련 유학 중 프롤레타리아 계급문학에 심취하였고, 귀국 후에는 사회주의 혁명단계에 처한 문인들의 각성을 촉구하며 사회주의 혁명과정에서 반항적이고 위대한 혁명문인의 출현을 갈구하였다. 그래서, 그는 1928년 1월《太陽月刊》의 창간호에서 중국이 당면하
1. 서양 문명의 충격과 대응 - 양무파와 변법파의 사상
제1장의 제목은 ‘서양문명의 충격과 대응’이다. 이 장에서는 중국 근대는 봉건시대와 어떤 점이 다른지 살펴보게 되겠는데, 중국 근대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자생적으로 시작된 것이 아니라 제국주의 침략을 통해 강제적으로 시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