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문 세대의 두 편의 영화에서 오늘날 중국의 모습을 찾아보기로 한 것이다. 개혁 개방과 그 모순의 폭발이었던 6.4를 거친 뒤의 중국을 그린 <北京雜种>과 <蘇州河>를 통해 90년대 중국을 들여다보자.
Ⅱ. 제6세대감독이 만들어 낸 영화의 성취
1. 제6세대감독장위엔
1963년생. 북경영화아카
제 5세대와는 다르다. 낙태 문제나 가난한 예술가, 방황하는 젊은이의 모습은 지구 어느 곳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중국 또한 다른 곳과 다를 바가 없으니 이제 그만 정치적이 틀을 영화에 들이대지 말라고 한다. 그러나 천안문 사건을 빼놓고 영화를 보는 것은 불가능 하다. 천안문 사건이라는 공통의
Ⅰ. 제6세대영화
1. 시대적 배경
1989년 6월 4일 민주화를 요구하며 베이징의 톈안먼 광장에서 연좌시위를 벌이던 학생, 노동자, 시민들을 계엄군을 동원하여 탱크와 장갑차로 해산시키면서 발포, 많은 사상자를 낸 사건이다. 이 시기 중국은 급속한 개혁개방으로 인해 많은 부작용을 안고 있었다. 이
영화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주요한 정치적 사건을 중심으로 하여 세대별로 나누어 서술하도록 하겠다.
Ⅱ. 중국의 정치적 변화와 영화 특성
1. 중국영화의 역사
1) 개념
중국영화라는 말을 서구에서 수입했거나 서구의 영화를 모방한 영화가 아니라 중국 내에서 중국인들에 의해 제작
중국 전역에 전개했던 내란이었다. 이 시기 동안 대부분의 영화들은 불과 몇 편의 전쟁영화를 제외하고 이유 없이 공개적인 비판과 상영금지 처분을 받아야 했다. 또한 대부분의 영화제작사들은 폐쇄되었으며 감독, 배우 등을 포함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노동에 동원되어 정치적인 재교육이라는 미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