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작가 소개
· 충남 보령 출생
· 1966년 ‘백결’로 등단
· 전통적인 농촌이나 어촌 혹은 산업화의 소외지대인 도시 변두리 사람들의 삶에 관심
· 이삭, 몽금포 타령 초기작품에서 고향의 정감을 상실해 가는 사람들의 애환과 비애, 이러한 상황의 모순을 형상화
· 이 풍진 세상을, 암소 등은 농민
하여 이들의 이름 머리글자를 따서 단체의이름으로 삼은 <파스큘라(PASKYULA)>는 <염군사>보다 문학적 역량이 우위에 있고, 당시 문단에서의 영향력도 훨씬 컸다.
의 통합으로 이루어졌지만, 당시 새로운 창작경향을 내보이며 작품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한 조명희, 이기영, 한설야 등도 참여하게 된다.
문학적 상징물이라 할 수 있다고 하였다. 전후 현실의 극단적 자화상 “손창섭” p50~51
하지만 나의 또 다른 견해를 덧붙히자면 이러한 특징들은 작가 개인의 고통과 불만을 해소 시키는 작용도 하였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예를 들면 우리가 그날 짜증나는 일이 있거나 신경질나는 일이 있으면 미
가운데 두고 이상은 생활 쪽으로도 비생활 쪽으로도 기울수가 없었다. 그 접점(接點)에 그가 설 때 비로소 그의 문학이 탄생하였다. 그 접점이 공포지대이다. 김윤식, 이상연구, 문학사상사, 1987, p.82
그것을 벗어나고자 한 것이 자살의식이고 이 자살의식은 그의 작품 여기저기에서 드러나고 있다.
3. 작품 요약
1) 작품의 시대배경
문학이 인간의 체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다고 생각할 때, 우리문학에 있어서의 한국전쟁의 체험은 여러 측면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문학의 현실 수용이라는 점에서 한국 전쟁으로 인한 생활과 사고의 변화가 1950년대 소설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