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의 여러 사조가 소개되기 시작한 1930년대는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제국주의적인 정치적 위기가 생겨나고 경제공황이 심화되어 국내외적으로 위기의식이 고조되는 시기였으며 내부적으로는 센티멘털 로맨티시즘과 목적주의 문학을 거부하고 좀 더 자유로운 형식과 새로운 감수성을 보여주는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
오장환·이용악·신석정·김현승 등의 개성적인 시작 태도는 우리 시의 서정성 확보와 그 폭을 넓혀주었다.
유파 혹은 동인을 중심으로 활발한 활동을 통해 현대의 깊이와 폭을 추구하던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백석은 어떤 유파나 동인에도 가담치 않았다. 또한 당대의 주류적인 어떠한 문학적 분위기
론3공통(1건)1. 인유와 패러디가 표절과 어떻게 다른지, 1) 개념의 차이에 대하여 서술하고 2) 구체적인 시를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30점) 2. 백석의 「남신의주유동박시봉방」(교재 p.75~76)을 거시적 읽기, 미시적 읽기, 맥락적 읽기의 방법으로 읽고, 그 읽은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여 서술하시오.(4
시집 ‘별을 쳐다보며’(1953)에는 부역 혐의로 수감되었을 때와 출감 후의 착잡한 심정을 노래한 시들이 수록되어 있다.
김용제(1909~1994): 호는 지촌(知촌村)이고 충북 음성출생이다. 1930년 일본 추우오대학을 중퇴하고, 노동생활을 실제로 체험하면서 프롤레타리아 문학운동에 투신하였다. 1929『新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