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메시아의 유래
본래 ‘메시아’란 용어는 “기름부음 받은 자”라는 뜻인 히브리어 ‘마쉬아흐’에서 유래하였다. 구약에서는 왕이나 제사장 그리고 선지자들을 임명할 때 그들에게 기름을 부었다. 이처럼 어떤 사명이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머리에 기름 부음을 받고 사명자로 세움을
제국의 헬라화 정책이 유대인들을 압박하던 시대에 항거한 경건하고 애국심이 강한 유대인들에게서 찾아야 하며, 사두개인의 조상은 위와 같은 시대에 세력이 강한 세속적 제사장 무리가 외부 세력과 협력하며 권력을 인정받은 과정 속에서 찾아야 한다.
3. 메시아에 대한 인식 변화
구약성서에서
제보다 더 큰 변화를 보여주었다 따라서 바울신학은 새로운 방향으로 전환점을 맞게 되었다.
1. 바울의 율법 이해에 관한 논쟁들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운동 시대에 로마 카톨릭 교회는 바울의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갈 2:16)를 그 누구도 하나님의 도움이 없이는 영생을
<본문- 눅19:11~27>
11 그들이 이 말씀을 듣고 있을 때에 비유를 더하여 말씀하시니 이는 자기가 예루살렘에 가까이 오셨고 그들은 하나님의 나라가 당장에 나타날 줄로 생각함이더라
12 이르시되 어떤 귀인이 왕위를 받아가지고 오려고 먼 나라로 갈 때에
13 그 종 열을 불러 은화 열 므나를 주며 이르되
제자들은 단지 지켜보는 증인으로 남고 오직 예수만이 이 사건을 대면한다. 바로 전에 바다에서 풍랑을 제어하신 예수는 그 바다를 떠나시자 곧 다른 도전을 받으시는 것이다. 아마도 마가복음의 저자는 마귀 들린 사람이 살고 있는 지역이 ,이방인 지역이라는 표현으로 하느님을 모르는 사람들이 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