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 계발효과 이론) 즉 사람들로 하여금 텔레비전이 사회에서 공유하는 보편적인 가족 모습을 반영하는 매체라는 인식을 가지게 한다.
특히 ‘가족’은 TV드라마에서의 자주 사용되는 구성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수용자는 TV드라마에 ‘가족’의 방식대로 현실을 구성한다. 또한 드라마 속 ‘가족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2) 1970년대 금지곡들과 금지 사유
한대수 : 행복의 나라로 간다고? 그럼 지금 행복하지 않다는 건가? 금지!이장희, ‘그건 너’: 늦은 밤까지 잠 못 드는 이유가 뭐야!, 유신체제 때문이라고? 금지! 배호, ‘0시의 이별’: 통금이 있던 시절, 0시에 이별하면 통행금지 위반이다. 금지!1970년대 유행했
문화권이 다른 시장에 진출, 전용되었다면, 그것은 표준화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2)이론적 근거--문화의 보편성!!
국제광고 표현에는 “공통분모를 찾아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원래 해외시장의 특수성의 요인, 즉 언어․가치관․소비 패턴․관습․금기 등의 문화 요소의 공통분모
TV 광고에 나타난 여성 스테레오타입 이미지의 변화 :'의미화'를 중심으로, 서강대대학원, 2007
2. 드라마와 문화계발효과이론
서종희(2005)는 실제 사회와 비슷한 현실을 제공하는 드라마는 문화계발효과이론 검증에 있어서 중요한 연구대상이라고 한다. 김예령(2005)은 드라마가 대학생의 인식에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