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은 이미 일상생활의 중요한 전경과 후경을 구성하고 있다. 그렇다면 텔레비전 방송은 분명히 이러한 새로운 환경에 따라 폭발적으로 증가한 새로운 정보 수요 및 기존의 가치관(혹은 문화)과 새로운 가치관(혹은 문화)의 충돌에 어떻게든 대응하고 있을 것이다.
Ⅱ. 정체성의 정의정체성은 오랜
디지털포맷으로 가공, 처리하여 정보통신망, 디지털방송망, 디지털저장매체 등을 통하여 활용하는 정보라고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디지털 컨텐츠에 활용되는 IT기술로 첫째, 시각정보․청각정보 처리기술, 미디어변환기술 등 제작기술과 DB기술, 둘째, DRM(Digital Right Management), 불법복제방지
문화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서 문화산업이라 함은 문화상품의 개발?제작?생산ㆍ유통ㆍ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으로서, 영상, 음반?비디오물, 게임물, 출판, 미디어, 디지털문화콘텐츠, 문화재, 캐릭터, 디자인, 광고, 공연, 미술품, 전통 공예
TV는 파장력과 전파력이 지대한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효과들을 만들어내는 국가적인 혹은 공중적인 매체로, 그리고 지역적이고 공간적인 한계를 초월하는 ‘세상을 향해 난 창’(window onto the world)으로, 사적공간에 있는 개인들이 미디어로 매개되는 공적인 사건과 의식(mass ceremony)에 함께 참여하는 상
미디어의 정보전달이 쌍방향화 됨에 따라
수용자의 의도에 따른 정보선택이 가능해짐
비동시화 : 종전의 미디어 행위가 성립되기 위해서 정보의 전달자수용자가
반드시 동시에 참여하지 않아도 됨
(쌍방의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유비쿼터스의 개념을 이룩)
③ 퍼스널미디어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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