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이란 어느 민족의 경우를 가릴 것 없이 그 나라의 풍토적 조건과 역사적 여건 속에 그 민족의 생활감정과 정서가 농후하게 깃들기 마련이란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예술품, 즉 문화유산이 각박한 현대 사회에서 무슨 필요가 있느냐고 반문할 사람도 있겠지만 문화유산이란 각 시대적 산물의
Ⅰ. 서론
우리는 우리의 것에 얼마나 무지했던가. 국악보다는 락에 대해서 더 잘 알고, 한복 고름 매는법은 모르면서도 서양 옷의 패션의 흐름을 더 잘 아는 등, 우리의 문화는 잘 모르면서도 알려고 하지 않는 태도는 우리가 고쳐야 할 태도라 생각한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은 문화유산에 국한된
문명의 발생지는 모두 동양에 있었다. 또한 동양은 서양보다 오랫동안 그에 버금가는 독자적인 문명의 중심을 형성하고 있었다.
≪ … 중 략 … ≫
Ⅱ. 세계문화유적과 도굴
1. 국외문화제 도굴사례
PERU 도굴문화재 사건
이 사건은 198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장소는 남아메리카의
문화재는 한 사회의 지식, 생활양식, 풍습 등이 총체적으로 표현되어 있는 인류문화 활동의 소산이다. 따라서 역사적·예술적·과학적 이해가 있는 인공 및 자연의 모든 객체가 문화재에 포함된다. 흔히 문화재를 사전등록된 것으로 국한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정의는 불법 발굴이나 도굴에
1. 머리말
공주시는 충청남도의 동부 중앙에 위치한 시이며, 작은 분지지형을 이루고 있는데, 남쪽에 주미산(舟尾山), 동쪽에 봉화대와 공산성, 서쪽에 일락산, 봉황산 및 정지산(艇止山)이 있다. 그리고 제민천이 남쪽의 주미산에서 발원하여 시내를 남북으로 관통하면서 시가를 동서로 양분하고 금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