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은 문화를 받아들이는 것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다시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여 재창조하기도 하면서 새로운 문화를 실천할 수 있는 주체가 되는 것이다.
2. 대중은 다양한 하위집단으로 구성된다.
대중은 대중문화를 받아들이는 하나의 거대한 덩어리가 아니다. 대중문화에 대해 다양한 해
문화연구자들은 반대를 표하고 있다.
대표적인 학자 ‘윌리엄즈(Williams, 1983)’는
① 예술은 곧 문화이다. 그러나 문화가 바로 예술은 아니다.
② 문화는 예술을 포함한 모든 의미 실천의 행위들이 된다.
③ 문화는 인류학에서 흔히 정의되어 온 바와 같이, 한 인간이나 시대 ․ 집단의 생활방식이
문화 또는 기존 질서를 파괴하거나 무시함으로써 수 많 은 사회적 문화를 야기하게 되는 심각한 일탈과 비행의 부정적인 문화
- 청소년들을 항상 부모나 교사 또는 성인들의 감독 하에 두어야 한다고 믿으며 아이들 끼리 어울리게 해서는 문제만 일으킨다고 생각
③ 청소년 문화를 저항의 문
하위문화론을 통한 팬덤연구는 기존 제도 혹은 권위에 대한 저항성을 강조하기도 한다. 마돈나 팬덤과 비틀즈 소녀 팬덤의 연구는 가부장적 성 이데올로기(정절에 대한 규율, 청소년기 소녀들에게 강요되었던 성적 억압)에 맞서는 실천을 보여주어 이 현상을 지배적 가부장제 문화에 저항하는 하위문
결합 스타일
와 모드 서인도제도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그들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과 그 스타일을 모방하고자 한 노동계급 청년문화의 오래된 한 형태
에 이르는 거리의 아이들에 이르기까지 자신들만의 공유된 스타일과 태도, 여가와 라이프스타일을 통해 다양한 저항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