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을 들어 물을 베지만 물이 다시 흐르듯이 술잔 들어 근심을 없애려 하나 오히려 근심은 더 깊어진다.” (李白)
1. 문명(文明)은 좋은 것인가?
그렇다면 우리는 원시적인 삶/자연적인 삶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 문명(文明:紋明)과 원시[반문명]
- 직선 혹은 네모[문명]/곡선 혹은 원[원시]
- 채
5. 영양불균형과 물
1999년 유병률 조사로는 요로결석은 남성의 6.0%, 여성의 1.8%가 평생 1번 이상 앓는다고 한다. 주로 30대나 40대에서 발병하나 칼슘결석은 20대에서 많이 발생한다. 한편, 서양에서는 전체 인구의 12%가 일생 동안 한번은 이 질병에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1) 물 부족과 햇빛으로
1번 문제: 아래의 3가지 사항을 모두 작성합니다.
1) 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 소개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라는 물음은 아마도 인류의 시작부터 오늘날까지도 계속되는 화두일 것이다. 인간에 대한 성찰은 아마도 인간이 말을 배우고, 글을 깨우치고, 사고하면서 발달해갔을 것이다. 고대
철학자로서보다는 그 이전에 있었던 여러 학설로부터 일정한 내용을 선택하여 하나의 새로운 체계를 세우려고 하였다.
≪ … 중 략 … ≫
Ⅱ. 자연철학과 자연철학자
1. 헤라이클레이토스(Herakleitos, 550-475 BC)
- 아낙시메네스와 같은 시대 사람. 불을 원질로 봄
- 세상의 만물은 '하나'
철학이 학문이었다. 그러나 중세 근대 말기로 감에 따라 철학은 신학의 시녀가 되기도 하고 과학의 머슴이 되기도 하는 등 그 위치가 격하되고 말았다. 17~18세기에 와서는 ‘철학은 악문인가’ 하는 의심을 받으며 과학의 위상은 높아져 갔다.
학문은 배움과 물음으로 구성된다. 배우려면 묻고 묻게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