뮐러와 인도의 수행자인 비베카난다가 서로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대해 언급할 것이고 다섯 번째 장에서는 비베카난다가 프랑스의 소설가이자 심령종교가인 Romain Rolland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언급할 것이다.
네 번째 장과 다섯 번째 장의 내용은 비베카난다와 서양의 학자들의
✓ 'Then let me eat your heart, Ophelia, which weeps my tears.‘
→ 오필리아에 대한 의존적 태도
→ 햄릿으로 대변되는 과거 모습에서 오필리아로 대변되는 이상적
모습으로의 방향성 추구
✓ 'I want to be a machine. Arms for grabbing
legs to walk on, no pain no thoughts’
→현실도피, 주체적 모습
1870 체코의 브루노에서 출생
1889 드레스덴 왕립공과대학 입학
1893 미국으로 건너감
1896 비엔나로 돌아와 건축가가 되기로 결심함
1908 ‘장식과 죄악’ 출간
1929 청각을 상실함
1933 칼스부르크에서 사망
루이스 설리반
- 기능주의
-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오토바그너
- 필요양식
-“필요는
작가 소개
동독의 유명한 극작가이며 사회주의 국가에서 활동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서독을 비롯한 유럽 등지의 자본주의 국가에서 오히려 더 크게 사랑받았던 하이너 뮐러의 생애와 그의 사상, 작품의 경향을 차례대로 정리하고자 한다. 하이너 뮐러의 ‘생애’ 부문은 그의 작품 세계에 영향을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