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메데아 재료 아르고호 영웅들이 있는 풍경
4.1.1 에우리 피데스와 비교 : 여성에 대한 남성의 배반 모티프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는 점에서 에우리 피데스의 메데아 신화와 직접적으로 관련을 맺고 있다. 그러나 하이네 뮐러는 이아손의 이야기를 “식민화의 최초의 신화” 로 묘사함으
Das ist die Drohung des Endes, vor dem wir stehen. Das ist Ende des Wachstums.
정복자와 피정복자, 승자와 희생자, 나아가 정복자로서의 남성과 희생자로서의 여성의 관계가 핵심적인 문제
메데아 : 남성들의 폭력에 의한 희생자들을 대표하는 존재로서 나타날 뿐만 아니라 동시에 폭력에 대응해서 복수하는 여성상
작가 소개
동독의 유명한 극작가이며 사회주의 국가에서 활동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서독을 비롯한 유럽 등지의 자본주의 국가에서 오히려 더 크게 사랑받았던 하이너 뮐러의 생애와 그의 사상, 작품의 경향을 차례대로 정리하고자 한다. 하이너 뮐러의 ‘생애’ 부문은 그의 작품 세계에 영향을 주
메데아가 어떻게 만나게 되었는지, 그들 사이에 그동안 무슨 일이 있었는지 등에 관한 내용은 나타나지 않고 오직 원수처럼 변해버린 두 사람의 관계에 대해서만 그려지고 있다. 그렇지만 이 둘의 이야기는 단순한 비극적 복수극이 아니라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아르고호의 선원들’, ‘이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