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4.1 첫 번째 장면 : 황폐한 물가메데아 재료 아르고호 영웅들이 있는풍경
4.1.1 에우리 피데스와 비교 : 여성에 대한 남성의 배반 모티프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는 점에서 에우리 피데스의 메데아신화와 직접적으로 관련을 맺고 있다. 그러나 하이네 뮐러는 이아손의 이야기를 “식민
Das ist die Drohung des Endes, vor dem wir stehen. Das ist Ende des Wachstums.
정복자와 피정복자, 승자와 희생자, 나아가 정복자로서의 남성과 희생자로서의 여성의 관계가 핵심적인 문제
메데아 : 남성들의 폭력에 의한 희생자들을 대표하는 존재로서 나타날 뿐만 아니라 동시에 폭력에 대응해서 복수하는 여성상
하는 바를 중심으로 전 작품을 총 4단계로 나누어 시기별 특징을 정리하였다.
1. 하이너뮐러 생애 Jonathan Kalb(1998), 『The Theater of Heiner Müller』,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15~17
우리나라에도 하이너뮐러의 연보가 있는 책들이 몇몇 있었으나 그의 생애와 작품들을 잘 살펴볼 수 있는 점에서는 이
<문화리포트> 프로그램과 가진 인터뷰에서 촉발되었다. 자신이 현재 머물고 있는 산타 모니카가 나치를 피해 망명한 작가들과 유대인, 공산주의자들이 머물던 곳이며, 여기저기에서 그들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는 언급을 하면서 현재의 통일 독일의 상황에 대해 비판한 것이 비난의 빌미가 되었다.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경제이론의 주류였었다. 하지만 국부론 출간이후 산업자본주의, 즉 공장의 존재와 노동의 가치가 처음 경제사상사의 맥락 안으로 포섭이 되었다. 경제학수업에서 가장 기초적인 내용인 경제가치의 3요소로 일컬어지는 토지,자본,노동이 국부론으로 인해 정립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