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SF는 Science Fiction, 즉 ‘공상과학소설’을 지칭하는 용어로 주로 정의되었으나, SF영화 산업이 점차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면서 오늘날에는 소설과 영화를 총칭하는 개념이 되었다. 오늘날 SF물들은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한 주제와 내용을 담고 있고, 최근으로 올수록 모험, 액션 등의 다른 장르의 요
미국영화에 자주 등장하였으나, 이 때만 해도 조각상들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정도에 그쳤을 뿐이다. 그뒤 1950년대에 이르러 중요한 예술매체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광고의 한 부분으로 사용되는 한편, 이후부터 영화에도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대표 제작사로 미국의 윌 빈튼(Will Vinton) 스
Ⅰ. 영화의 매체적 특성
우리는 영화를 통하여 삶의 시야를 넓히게 된다. 또한 이웃사람의 번민과 희열,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의 삶의 고뇌와 보람과 같은 그 모든 것에 생각을 열고, 마음을 맞부딪치려 애쓰고, 또 함께 공유하는 여유와 관심을 가지게 된다. 결국 우리는 영상 속에 담긴 무척이나 다
Ⅰ. 영화의 매체적 특성
우리는 영화를 통하여 삶의 시야를 넓히게 된다. 또한 이웃사람의 번민과 희열,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의 삶의 고뇌와 보람과 같은 그 모든 것에 생각을 열고, 마음을 맞부딪치려 애쓰고, 또 함께 공유하는 여유와 관심을 가지게 된다. 결국 우리는 영상 속에 담긴 무척이나 다
영화의 등장은 파리, 빈, 뉴욕, 베를린 등 19세기 중반 이래 급부상한 복합적인 구조와 기능을 가진 대도시들의 발전과 그 궤를 같이한다. 수많은 인파와 건축물, 상가와 관공서들이 집중되어 있고, 지하철, 전철, 자동차가 쉴 새 없이 교차하고 있는 대도시 거리는 군중들의 욕망과 환상, 백일몽과 절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