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적 의미로 이 단어는 ‘집단화’까지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하버마스의 《공론장의 구조변화》에서 공론장이라는 용어는, 이 용어가 품고 있는 다양한 의미-비판적 참여의 주체로부터 매스미디어에 의한 소비자 조작에 이르는-를 모두 함축하고 있다. 또한 하버마스는
단체들은 오로지 부르주아적인 사적 개인의 욕구, 즉 논의하는 공중으로서 공론장을 형성하려는 욕구에 충실한 단체이다.
② 이들의 공통점
각국의 역사적 특수성에서 기인한 각각의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은 몇가지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사적 개인들 사이에 토론을 조직하였다.
하버마스는 <베버적 프로그램>과 <탈현대주의> 또한 비판한다. 현대성 비판은 쉽지 않은 일인데, 비판을 수행하는 철학적 발상을 포기하고 사회이론을 추구하거나, 사회이론과의 연관을 단절한 채 철학적 비판을 이어가거나 둘 중 하나만을 충족하게 되기 때문이다.
베버적 프로그램의 일환인 합리적
공론장과 공론의 개념은 18세기라는 특정한 시대, 특정한 역사적 상황 아래에서 그 의미를 획득했다. 이 시기에 단순한 ꡐ의견(opinion)ꡑ과 ꡐ공론(public opinion)ꡑ에 대한 구분이 이루어졌다. 문화적 전제, 규범적 태도, 집단적 편견이나 가치들로 구성되는 ꡐ의견ꡑ은 시대 구분에
문화현상이다. 또, 이러한 곳에서 형성된 올바른 여론은, 민주주의가 실현되기 위한 전제 조건이 된다. John Street, "Politics and Technology", The Guiford Press", 1992, p184. 오수진, “ 여론 형성 장으로서의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1996, p2 재인용
그렇기 때문에, 표현의 자유와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