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겠다. 그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학교교육에서도 추상에 대한 교육을 필요한 정도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표. Ⅱ-B-4.에서 보는 바와 같이 추상 이론에 대한 수업량을 분석한 결과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가 31.3%, 약간 이루어진 경우가 34.4%를 차지함으로
대상 또는 해석될 대상에 대한 철저한 관조는 모든 제작 단계에서 작품 자체와 함께 일체의 창조의 본질적 요건이다. 작품이 지니고 있는 재료, 기법 등 미술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이나 작가의 교육 정도, 사회적 배경, 작품의 제작 시기와 장소 등의 목록을 작성하게 되는 단계이다. 여기에서 감상자는
관련지어 공부할 문제를 파악하는 단계이다.
◦ 탐색 단계 : 관찰물질의 특성을 중심으로 몸을 움직이거나 좀더 구체적인 움직임의 문제를 선택하게 하는 단계이다.
◦ 학습 단계 : 목표 달성을 위해 좀더 구체적인 움직임의 문제를 선택하여 자기에게 알맞은 표현 방법을 발견하는 단계이다.
만들도록 하는 단원에 적용이 가능하다.
3-2 읽기, 15. 마무리 잘 해요(5/7), 6-1-17 주고받는 마음(1/6)
주제를 탐색해 가는 과정을 필요로 하는 수업에 적용
다양한 관점이 공존하는 내용에 적용
논리적 말하기듣기 학습에 적용
3. 선택하기
1) 문제 상황 확인
학습 동기 유발 및 학습 문제를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