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미술감상의 정의, 미술감상의 대상, 미술감상의 필요성, 미술감상의 단계, 미술감상의 관점, 미술감상의 유의점, 미술감상의 감상법 분석

 1  [미술감상]미술감상의 정의, 미술감상의 대상, 미술감상의 필요성, 미술감상의 단계, 미술감상의 관점, 미술감상의 유의점, 미술감상의 감상법 분석-1
 2  [미술감상]미술감상의 정의, 미술감상의 대상, 미술감상의 필요성, 미술감상의 단계, 미술감상의 관점, 미술감상의 유의점, 미술감상의 감상법 분석-2
 3  [미술감상]미술감상의 정의, 미술감상의 대상, 미술감상의 필요성, 미술감상의 단계, 미술감상의 관점, 미술감상의 유의점, 미술감상의 감상법 분석-3
 4  [미술감상]미술감상의 정의, 미술감상의 대상, 미술감상의 필요성, 미술감상의 단계, 미술감상의 관점, 미술감상의 유의점, 미술감상의 감상법 분석-4
 5  [미술감상]미술감상의 정의, 미술감상의 대상, 미술감상의 필요성, 미술감상의 단계, 미술감상의 관점, 미술감상의 유의점, 미술감상의 감상법 분석-5
 6  [미술감상]미술감상의 정의, 미술감상의 대상, 미술감상의 필요성, 미술감상의 단계, 미술감상의 관점, 미술감상의 유의점, 미술감상의 감상법 분석-6
 7  [미술감상]미술감상의 정의, 미술감상의 대상, 미술감상의 필요성, 미술감상의 단계, 미술감상의 관점, 미술감상의 유의점, 미술감상의 감상법 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술감상]미술감상의 정의, 미술감상의 대상, 미술감상의 필요성, 미술감상의 단계, 미술감상의 관점, 미술감상의 유의점, 미술감상의 감상법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감상의 정의

Ⅲ. 미술감상의 대상
1. 자연미
2. 조형미

Ⅳ. 미술감상의 필요성

Ⅴ. 미술감상의 단계
1. 사실주의적 관점에 의한 미술감상의 단계
2. 사실주의적 관점에서 벗어나려는 미술감상의 단계

Ⅵ. 미술감상의 관점

Ⅶ. 미술감상의 유의점

Ⅷ. 미술감상의 감상법
1. 단독 감상법
2. 비교 감상법
3. 분석 감상법
4. 종합 감상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회가 발달되고 문화가 발전할수록 미술이나 음악 등 예술을 감상할 많은 기회와 공간이 마련된다고 가정할 때, 현재 서울 시내에는 어느 때보다도 많은 미술 전람회가 개최되고 있다. 또한 전시되는 미술의 많은 부분이 현대미술이나 추상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추상화 감상 빈도를 분석할 때, 자주한다 4.5%,가끔 한다 37.9%, 거의 없다 46.1%, 한 번도 없다 11.6%로 학생들의 미술 감상의 기회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어진다.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 이유를 추론할 때, 첫째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미술 과목의 등한시, 미술교육의 절대적인 시간 부족, 미술교육 체계의 미비성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표.Ⅱ-B-3을 분석하면 추상에 대한 인지도가 높을수록 관심도 역시 수치가 높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추상에 대한 개념을 확실히 주지시킴으로서 학생들이 추상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이해함으로서 현대인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미술은 감상하면 느끼고 즐겨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림을 감상하고도 무엇을 보았는지 전혀 느낌이 없다면 감상에 대한 의미가 없을 뿐더러, 미술 자체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학생들의 추상에 대한 이해도를 분석 할 때, 잘 이해한다 5.7%, 약간 이해한다 30.0%, 잘 이해하지 못한다 44.4%,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 20.0%로 감상 시에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학생들은 추상화를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또한 감상을 하는 경우에도 이해하지 못한다고 할 수 있겠다. 특히 감상의 빈도수에 비하여 이해도의 수치가 낮은 것은 추상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받지 못한 때문으로 추론이 된다.
추상을 본질을 추구하기 위한 형식이라고 언급할 때 정신적인 면에서나 형식적인 면에서나 추상은 현대미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겠다. 그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학교교육에서도 추상에 대한 교육을 필요한 정도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표. Ⅱ-B-4.에서 보는 바와 같이 추상 이론에 대한 수업량을 분석한 결과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가 31.3%, 약간 이루어진 경우가 34.4%를 차지함으로서 현재 중등학교 미술교육에서 추상의 이론에 대한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분석이
참고문헌
교육부(1998) - 미술과 교육과정
노부자(1997) - 미술감상과 교육, 서울 : 한국조형교육학회
아이스너 저(1995) - 서울교대 미술교육연구회 역,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예경, 서울
임양수(1993) - 미술과 교과에 있어서 감상지도의 실태조사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남주(1998) - 미술교육의 감상지도 방안, 홍익대학교석사학위 논문.
山添 克己(1987) - 중학교 미술과의 연구와 실천, 대판 아동 미술 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