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이나 추상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추상화 감상 빈도를 분석할 때, 자주한다 4.5%,가끔 한다 37.9%, 거의 없다 46.1%, 한 번도 없다 11.6%로 학생들의 미술감상의 기회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어진다.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 이유를 추론할 때, 첫째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
미술감상에 있어서, 일반적인 작품감상의 단계를 크게 4가지로 구분하여, 감상의 단계에 따른 구체적인 활동 방법과 그 내용을 전개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각 단계에 따른 감상활동은 모든 감상자에게 같은 방식으로 이해되거나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교육 현장의 상황을 고려하여 교사 나름대로 철
미술관, 박물관, 전람회를 통한 작품감상활동이나 그 지역사회에 산재하고 있는 문화 유산이나 미술품을 최대한 활용하여 감상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미술감상지도 방법>
미술감상지도 시에 교사는 학생들에게 여러 가지 다양한 영역의 작품이나 미술품 등을 자주 볼 수 있는 경험
Ⅰ. 인성교육(교수학습)지도
1. 스트레스에 현실적으로 對處(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우리의 삶은 스트레스의 연속이며 이것을 피할 수는 없다. 스트레스는 불안을 야기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한다는 것은 어렵지만 미숙하고 불안정한 청소년들이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
감상은 주로 개인적인 만족이나 기쁨으로 표출되지만 이것은 지나치게 감상을 주관적인 활동으로만 생각한 것으로, 감상은 보다 적극적인 미술작품의 판단과 관련되어 있다. 감상교육에서 학생들은 미술에 대한 지적인 판단능력 뿐만 아니라, 타당한 근거를 가지고 판단을 변론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