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
하나의 미술작품이 존재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예술가는 일반적으로 경제적 상황이나 삶의 양식적 측면에서 사회현실과는 무관한 존재로 여겨져 왔다. 그들이 남긴 예술품은 그 시대에 따른 시대적 상황과 문화, 풍습 등에 호응한 것도 있고, 또는 거기에 반발하였거
미술표현에 가장 기초적이고 다루기 쉬운 연필을 이용하여 소묘의 본질을 이해하고 정밀하고 실체감 있게 단색으로 표현하고, 학습자의 상상력과 창의적인 발상을 유도하도록 한다.
기본적인 소묘학습은 단색의 미술표현재료를 이용하여 2차원의 평면에 명암과 원근법을 이용하여 3차원의 입체로 표
Ⅰ. 미술표현지도(미술표현교육)
1. 미술교사의 가르침 없이는 미술 표현의 발전을 가져올 수 없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가장 좋은 수업은 그 상황에 맞는 수업이다. 즉 가장 바람직한 수업은 수업을 실시하는 상황을 고려하여 그에 맞게 진행되는 수업이라 할 수 있다. 미술 수업이 어떤 관점으로 접
Ⅰ. 개요
미술과 학습을 전개할 때 어린이들이 미술 시간에 무엇을 표현하면 좋은가를 모르고 망설이며 어려워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학습의 제재나 문제를 어린이 자신이 뚜렷하게 알고, 표현하고자 하는 의욕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며, 혹은 학습 활동을 하는 동안 뛰어난 발상력을 발휘하였다
미술 동기 부여에서든지 가장 중요한 부분은 표현에 들어가기 전 긴장의 순간이며, 만일 이 순간을 놓친다면 창의적인 수업 분위기의 중요한 부분을 교사는 잃게 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적극적인 발상과정이 수업에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발상 프로그램과 함께 체계적인 지도과정이 요구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