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을 비롯한 다양한 문화 공간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현상에도 적용된다. 다시 말해, 미술관관람 등의 문화 예술 활동은 곧, 오늘날의 문화 코드로 인식됨으로서,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다. 과거의 교육과 고급문화의 공간으로만 여겨지던 미술관은 열린 공간, 휴식 공간,
미술관 등에서 직원들이 몰입에 따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이를 적용하여 관람객들에게 친근한 전시를 제공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전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의 결과에서는 전시에서의 심미적 경험을 위해 시각적 자극에 대한 주의집중을 중시하였으며 다른 어떠한 요소보다도 상호작용의
1. 관람자 연구의 중요성
관람객은 현대 박물관이 존재하는 이유이다. 박물관/미술관학의 모든 것은 인간을 중심으로 한다. 그러므로 인간의 학습방식,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사고의 초대에 대한 이해는 관람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전시회를 개발하는데 유용하다.
Alberta Sebolt 1984
"진정한 의미의 관
노력이 필요하고, 박물관 교육에 관한 연간 지도계획 수립 및 실천으로 연계성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부모님과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어린이들에게 효과적이고 적합한 체험학습방법을 통하여 다가갈 수 있어야할 것이다.
실제처럼 재현해 내는 전시로, 과거에 비해 훨씬 짜임새 있게 바뀌었기 때문에 현재 박물관·미술관·과학관 등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기법이다. 사람들로 하여금 보다 더 높은 관심과 현실감을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 유효한 방식으로 통한다. 바람의 화원 속에 등장하는 그림 속의 모습을 3차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