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의 재편이 있었다. 이는 유럽 중심의 세계관이 반영된 결과이기도 했다. 근대 이전 점화된 르네상스는 역사적, 문화적 현상이 아니라 개념으로서의 르네상스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야코프 부르크하르트는 근대 르네상스 역사 연구의 선구자로써, 근대 르네상스 시대를 문화적인 정신사로 업그레
미술사
빌렌도르프의 비너스에서부터 오늘날의 마네킹 등 일부 미술작품을 통하여 살펴본 이 연구는 시대에 따라 신체형상과 신체관의 변화를 엿볼 수 있었다.
신체형상과 신체사상에 대한 시대별 흐름은 다음과 같은 경향이 있다.
첫째, 원시시대는 다산․풍요․안정을 위해 ‘외형이 풍만
문에 무미건조하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미학은 필수적으로 관객의 상상을 고무시켜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하찮은 장면이나 액션에 집착할 것이 아니라 간결하면서도 강렬한 무대 액션과 무대 도구만을 사용하여 연출할 것을 추구했다. 이러한 그의 미학은 후에 에이젠슈타인에게 간결한 클로즈업
문제가 우려되고 있다.실제 전북지역 중학교 체육수업의 경우 적지 않은 학교들이 3년간 8단위 수업을 2학년까지 모두 끝내고 3학년에는 수업을 아예 하지 않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3. 의도한 바와 달리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더 늘릴 수도 있다.
이는 해당 교과의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지
일을 이제 많은 사람들이 예술 교육에 기대하기 시작하고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예술이란 모든 인간적 형성의 기본이요 관문인 ‘감성’에 의존하는 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본연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제 예술 교육은 ‘사치스러운 주변 교과’가 아닌 ‘기본 경험(basic experience)’으로 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