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라크루아보다 앞서 프랑스와 터키가 교류를 시작하였을 때 이루어졌다. 프랑스와 터키는 17세기에 대사를 파견하는 교류를 가졌는데 1699년에 프랑스 대사 페리오Marquis Charles de Ferriol의 중개로 장 바티스트 뱅 모어Jean Baptiste van Mour 가 콘스탄티노플의 하렘들 중 하나
각기 자국 낭만주의의 효시(嚆矢)를 이루었다. 한국에서는 1920년대에 낭만주의가 대두하였다. 동인지 《백조(白鳥)》를 중심으로 홍사용(洪思容)․박종화(朴鍾和)․이상화(李相和) 등이 중심이 되어 전통적 도덕과 인습에 반발하면서 개인의 가능성과 창조적 가능성에 관심을 기울였다.
중심의 세계에서 행위의 대상이 되는 여성은 하나의 사물을 뿐이다.
19세기 말 프랑스를 휩쓴 여성 참정권 운동과 함께 눈을 뜬 '신여성의 등장'은 남성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전문직과 고등교육의 영역을 위협하기 시작했고 급기야 독립적인 섹슈얼리티를 주장한다. 신여성들은 남성 문화의 들러리
, 스토운헨지(기원전 15~19세기경, 영국)는 우리에게 어떤 경건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면서 초인적인 것을 느끼게 한다.
이와 같은 작품의 창작 동기와 작업에 있어서의 노동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동기가 되는 힘은 바로 종교적인 것이었을 것이라는 짐작을 하며, 여기서 그들은 일상을 지배하는 것에
회화에서도 본질적인 것은 그려지는 것, 곧 주제보다는 그리는 방법, 즉 주체적 방법 또는 주관적 표현에 있다. 부드럽고 생생한 표현양식은 고전주의와는 전혀 대조적으로 극히 유동적이고 약동적이며, 극적인 움직임과 안에서 우러나오는 힘의 인상을 만들어 낸다. 형식보다는 표현이 선행되고, 딱딱